인터넷 공유기
인터넷 공유기는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기기가 되었다. 어딜 가나 공유기가 있고 그 공유기를 통해서 우리는 인터넷을 한다. 모바일 통신사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필요가 없지만, 그게 아닌 경우는 WIFI를 습관처럼 찾게 되는 것 같다. 오늘은 인터넷 공유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인터넷 공유기는 통신사에서 메인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메인 케이블을 꽂아서, 가정이나 매장에서 유선 인터넷과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기이다. 통신사에서 일정 금액을 받고 공급해 주는 경우가 있고, 개인이 구입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필자는 통신사에서 대여해주는 공유기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직접 구매를 한 케이스 이다. 본인이 사용할 환경에 가장 적합한 공유기를 찾아야 쾌적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아이피타임 A6004NS-M
필자가 이번에 매장에서 사용하려고 구매한 공유기는 IPTIME사의 A6004NS-M 이다.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굉장히 다양하다. 사실 이 제품은 출시가 된지 6년이 되었다. 다나와 2017년 하반기 HIT BRAND로 선정도 되었었다. 어찌보면 구닥다리일 수도 있지만,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현재 출시되고 있는 공유기와 비교를 해봐도 Spec에서 전혀 뒤쳐지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는 단종이 되었다. 필자는 당근마켓을 통해서 개봉만 한 제품을 구매를 했다. 알아본 바로는 3~4년 전까지만 해도 10만원 안팍으로 판매가 되던 제품이었는데, 필자는 거의 새제품 컨디션인데 4만 원을 주고 구매를 했다. Spec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자.
IPTIME A6004NS-M
출시는 2017년 5월에 되었고, 무선 속도는 AC1900을 지원한다. 요즘 나오는 AX 규격과 비교하면 조금 부족할 수는 있지만, 필자의 매장에서는 어차피 100 Mbps 광랜을 사용할 거라 큰 영향이 없다. 유선은 기가비트를 지원하는데, 사실 이 또한 필자의 사용 환경과는 상관이 없다. 칩은 대만 미디어텍사의 MT7621을 탑재했고, 싱글 코어가 아닌 듀얼 코어이다.
RAM은 256MB이고, FLASH 메모리는 16MB가 탑재되었다. 필자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여기다. 6년이나 된 제품이지만, 칩이 현재도 탑재되는 고사양 칩이 탑재가 되었고, RAM이 무려 256MB이다. 현재 출시되는 공유기중에 RAM이 256MB인 제품을 찾으면 무조건 10만 원 전후 가격이다. 공유기의 RAM은 여러 사람이 접속을 했을 때 버벅임 없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케이블도 CAT5E가 아닌, 무려 CAT6 가 들어있다.
당연히 듀얼 밴드를 지원한다. 5G에 1300 Mbps이고, 2.5 GHz에서 600 Mbps를 지원해서 총 AC1900이다. 안테나가 3개인 점이 조금 아쉽기는 했지만, 이것 또한 충분히 커버리지가 확보될 것 같아서, 고민 없이 선택을 했다. NT 모델이라 간이 NAS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 가격에 이런 공유기를 또 구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이다.
공유기의 선택지는 무궁무진하다. 필자의 집에는 ASUS AC1900(AC68U) 공유기를 쓰고 있다. 국내 정발은 아니고 미국 통신사인 T-Mobile 공급하는 제품을 직구했었다. 5년이 넘었지만 이 또한 아주 만족하며 쓰고 있다.
이렇게 오랫동안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데는 사양이 한몫한다고 생각한다. 하드웨어가 받쳐줘야 가능한 부분이다. 집에서 테스트해 보니 성능이 아주 괜찮다. 매장에 설치해서 잘 활용해서 사용을 해봐야겠다.
댓글